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SNS 상 사용자 간 ‘관계’의 의미에 대한 해석적 접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황장선-
dc.contributor.author이정교-
dc.contributor.author임지은-
dc.date.available2020-04-28T02:20:04Z-
dc.date.issued2019-12-
dc.identifier.issn1226-754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9096-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SNS상의 사용자간 관계에 대하여 해석적 접근을 통해 그 의미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문가와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심층인터뷰와 FGI를 실시하였으며, 다양한 차원의 ‘관계’와 그 형성 및 변화 과정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SNS상의 관계는 다양한 형태를 띠고 있으며, 고정적이지 않고 다양한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역동적인 과정을 거쳐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의 유형은 크게 오프라인 기반의 관계와 온라인 중심의 관계로 구분될 수 있으며, 이 둘의 중간단계에 있는 관계들도 관찰될 수 있었다. 다시 이러한 관계들은 사적인 영역과 공적인 영역으로 구분 지을 수 있고, 이를 통해 ‘공적/사적 X 오프라인 기반/SNS’의 4개 영역으로 구분되는 관계 모형이 도출되었다.-
dc.format.extent29-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경희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dc.titleSNS 상 사용자 간 ‘관계’의 의미에 대한 해석적 접근-
dc.title.alternativeUnderstanding the quality of relationship among users in SNS: An interpretive approach-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15820/khjss.2019.45.3.008-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사회과학연구, v.45, no.3, pp 189 - 217-
dc.identifier.kciidART002538744-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citation.endPage217-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89-
dc.citation.title사회과학연구-
dc.citation.volume45-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media-
dc.subject.keywordAuthorSNS-
dc.subject.keywordAuthorrelationship-
dc.subject.keywordAuthorqualitative method-
dc.subject.keywordAuthorinterpretive approach-
dc.subject.keywordAuthor소셜미디어-
dc.subject.keywordAuthorSNS-
dc.subject.keywordAuthor관계-
dc.subject.keywordAuthor질적연구-
dc.subject.keywordAuthor해석적 접근-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Department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wang, Jang Sun photo

Hwang, Jang Sun
경영경제대학 (광고홍보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