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프로 농구단의 엠블럼 디자인과 아이덴티티 전략 복합 연구A Convergent Study on Emblem Design and Identity Strategy of Chinese Basketball Association
- Authors
- 장장; 김희현
- Issue Date
- Sep-2019
- Publisher
-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 Keywords
- 중국 프로 농구; 브랜드 아이덴 티티; 엠블럼; 융합; CBA; Brand Identity; Emblem; Convergence
- Citation
-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37, no.4, pp 347 - 360
- Pages
- 14
- Journal Title
-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 Volume
- 37
- Number
- 4
- Start Page
- 347
- End Page
- 36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9127
- DOI
- 10.17548/ksaf.2019.09.30.347
- ISSN
- 2005-1409
- Abstract
- 본 연구는 프로 농구단의 아이덴티티 커뮤니케이션 방향을 살펴보고, 국내외 사례 분석을 통해 구단의 엠 블럼 디자인을 중심으로 중국 프로 농구 아이덴티티 전략을 위한 방향성 제시에 목적을 두고 있다. 미, 한, 중, 3개국의 비교 분석을 통해 나타난 중국 프로 농구단 엠블럼 디자인의 개선점은 크게 3가지로 요약 할 수 있다. 첫째, 엠블럼의 구성요소 및 형태 분석을 통해 나타 났듯이 다양한 조형 요소를 통해 쉽게 구단을 인식 시키고 선호도를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엠블럼을 제 작이 필요하다. 둘째, 구단 연고지의 대표적인 상징물이나 건축물, 동식물 등의 요소들이 조금 더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 요가 있다. 셋째, 일부 중국 프로 농구단들은 상징 소재와 표현 이 한정되는 경향이 있었다. 이상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 프로 농구단의 엠 블럼 디자인을 중심으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방향성 은 첫째, 중국 프로 농구단의 구단 명칭과 엠블럼 디 자인에서 상업화 요소가 과분하게 주입되어 있다. 둘 째, 아이덴티티 표현에 있어 기존의 정형화된 형식에 서 벗어난 구단 정체성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시도가 필요하다. 셋째, 유용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은 높은 브랜드 가치로 이익을 얻을 뿐 아니라 타 브랜 드와 경쟁 우세를 획득하기 위해서 아이덴티티를 지 속적인 관리와 활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프로 농구 단의 아이덴티티 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Art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9127)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