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국 프로 농구단의 엠블럼 디자인과 아이덴티티 전략 복합 연구A Convergent Study on Emblem Design and Identity Strategy of Chinese Basketball Association

Authors
장장김희현
Issue Date
Sep-2019
Publisher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Keywords
중국 프로 농구; 브랜드 아이덴 티티; 엠블럼; 융합; CBA; Brand Identity; Emblem; Convergence
Citation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37, no.4, pp 347 - 360
Pages
14
Journal Title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ume
37
Number
4
Start Page
347
End Page
36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9127
DOI
10.17548/ksaf.2019.09.30.347
ISSN
2005-1409
Abstract
본 연구는 프로 농구단의 아이덴티티 커뮤니케이션 방향을 살펴보고, 국내외 사례 분석을 통해 구단의 엠 블럼 디자인을 중심으로 중국 프로 농구 아이덴티티 전략을 위한 방향성 제시에 목적을 두고 있다. 미, 한, 중, 3개국의 비교 분석을 통해 나타난 중국 프로 농구단 엠블럼 디자인의 개선점은 크게 3가지로 요약 할 수 있다. 첫째, 엠블럼의 구성요소 및 형태 분석을 통해 나타 났듯이 다양한 조형 요소를 통해 쉽게 구단을 인식 시키고 선호도를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엠블럼을 제 작이 필요하다. 둘째, 구단 연고지의 대표적인 상징물이나 건축물, 동식물 등의 요소들이 조금 더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 요가 있다. 셋째, 일부 중국 프로 농구단들은 상징 소재와 표현 이 한정되는 경향이 있었다. 이상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 프로 농구단의 엠 블럼 디자인을 중심으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방향성 은 첫째, 중국 프로 농구단의 구단 명칭과 엠블럼 디 자인에서 상업화 요소가 과분하게 주입되어 있다. 둘 째, 아이덴티티 표현에 있어 기존의 정형화된 형식에 서 벗어난 구단 정체성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시도가 필요하다. 셋째, 유용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은 높은 브랜드 가치로 이익을 얻을 뿐 아니라 타 브랜 드와 경쟁 우세를 획득하기 위해서 아이덴티티를 지 속적인 관리와 활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프로 농구 단의 아이덴티티 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Art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ee Hyun photo

Kim, Hee Hyun
예술대학 (시각디자인)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