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생수 브랜드 '농부산천'의 디자인 판매 전략 통합 분석 - 패키지 디자인을 중심으로 -Integrated Analysis of Design Strategies for Chinese Bottled Water Brand 'Nongfu Spring' - Focused on package design -
- Authors
- 포효정; 이혜원
- Issue Date
- Sep-2019
- Publisher
-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 Keywords
- Chinese bottled water; Brand; Nongfu Spring; Package; Integrated Design; 중국 생수; 브랜드; 농부산천; 패키지; 통합적 디자인
- Citation
-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37, no.4, pp 429 - 440
- Pages
- 12
- Journal Title
-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 Volume
- 37
- Number
- 4
- Start Page
- 429
- End Page
- 44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9129
- DOI
- 10.17548/ksaf.2019.09.30.429
- ISSN
- 2005-1409
- Abstract
- 본 연구는 중국의 생수 업계가 지속적인 성장을 보 일 뿐만 아니라 생수 시장 규모가 향후 더 증가할 것 이라는 전망에서 시작되었다. 최근 다양한 생수 브랜 드와 생수 패키지가 하나둘씩 등장하면서 생수 업계 내에 차별화 전략이 필요한 시기가 되었는데, 이러한 배경 속에서 농부산천의 판매량은 줄어들지 않고 계 속해서 높은 시장 판매율을 차지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설문 조사와 패키지 디자인 분석 을 통해 농부산천 생수 패키지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 는 무엇이며 어떠한 원인으로 농부산천의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는지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농부산천 생수 패키지와 소비자들의 패키 지 선호도와의 상관성을 알아보고자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생수 의 특성 및 시장 현황을 살펴보고 농부산천 생수 패 키지에 대한 분석을 정리하였다. 둘째, 소비자 반응을 파악하기 위해 중국인을 대상으로 선호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농부산천과 일반 생수 용기 디자인 의 비교를 통해 농부산천이 계속 1위를 차지하는 이 유와 일반 용기 디자인의 연계성을 살펴보고자 하였 다. 조사 결과를 보면, 소비자의 선호도는 대부분 농 부산천의 생수 패키지에 반영되어 있었으며, 농부산천 은 소비자 니즈와 판매량 촉진을 위해 2015년도부터 매년 새로운 패키지를 출시하는 등 지속적으로 디자 인 판매 전략을 준비하고 추진해 오고 있었다. 즉, 소 비자들의 생수 패키지에 대한 선호도를 충족시킨 농 부산천은 중국 시장에서 꾸준히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적극적인 패키지 디자인을 통해 타 브랜드 와 차별화할 수 있는 판매 전략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Art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9129)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