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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민국시기와 현대의 문화와 포스터디자인의 복합 연구 - 상품광고를 중심으로 -A Convergent Study of Culture and Poster Design in the Chinese Republican Period and Modern Times - Focused on Product Advertising -

Authors
장해옥이혜원
Issue Date
Sep-2019
Publisher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Keywords
민국시기; 포스터; 융합; 광고디자인; 소비자 심리; Republic of China; Poster; Convergence; Advertising design; Consumer Psychology
Citation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37, no.4, pp 361 - 372
Pages
12
Journal Title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ume
37
Number
4
Start Page
361
End Page
37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9130
DOI
10.17548/ksaf.2019.09.30.361
ISSN
2005-1409
Abstract
포스터는 수많은 광고 형식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과학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텔레비전, 라디오, 컴퓨 터가 잇따라 등장하면서 현재 포스터는 광고의 주류 에서 밀려났지만, 여전히 중국 광고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중국의 민국시기 및 중국 개혁개방 이후 부터 현대에 이르는 기간의 광고포스터 디자인 사례 를 분석하고 미래 중국의 광고포스터 디자인의 특징 및 발전방향을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중국의 민국시기와 현대를 연구 범위로 설정하고 관 련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검색플랫폼과 문헌자료를 통 해 수집한 두 시대의 광고포스터를 분석하는 방식으 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를 통해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두 시기의 광고포스터디자인을 비교 분석하면 민국시기 광고포스터의 이미지는 인물을 위주로 하며 복합색상 을 선호하며 타이포그래피의 경우 번체자를 사용하고 외래어 사용이 시작되었던 반면, 현대 광고포스터의 이미지는 상품을 위주로 하며 강한 메시지 전달 기능 을 가지고있고 채도가 높은 색상을 선호하고 그라데 이션 효과를 많이 사용하며 타이포그래피의 경우 간 체자를 사용하고 외래어 활용도가 높으며 상품을 주 체로서의 레이아웃을 많이 사용한다는 특성을 가진다. 둘째, 상품 광고 포스터는 소비자의 심리 및 소비수 요를 지향하며 이성과 감성적 호소를 결합한 홍보형식이다. 그러므로 중국의 향후 광고 포스터는 이미지 와 타이포그래피, 색상의 결합에서 머물지 않고, 더 깊이 있는 디자인 이념으로 발전해야 한다. 즉, 상품 광고 포스터는 사람 중심의 디자인 이념을 중시하고, 소비자의 수요에서 출발하여 인성화 된 디 자인을 실현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예술성과 상업성과 인성화를 동시에 갖춘 포스 터 광고 디자인이 지속적으로 출현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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