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유아와 아동들의 효과적인 피아노교육을 위한 심리학적 접근Psychological Approach on Piano Education of Toddlers and Children in Korea

Authors
최진호
Issue Date
Sep-2019
Publisher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Keywords
피아노교수법; 음악심리학; 영·유아와 아동 음악교육; Piano pedagogy; Music research methods; Music education
Citation
음악교수법연구, v.20, no.2, pp 243 - 263
Pages
21
Journal Title
음악교수법연구
Volume
20
Number
2
Start Page
243
End Page
26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9141
ISSN
1738-584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와 아동들의 피아노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러한 문제를 심리학적 관점에서 바라보아, 영・유아 아동들의 피아노학습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심리학적 방법들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연구절차를 거쳤다. 첫째, 현재 한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피아노교육의 현황을 밝히고 거기에 따른 문제점을 제시하여 피아노교육현장에서 심리학적 접근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하였다. 둘째, 영・유아와 아동들의 효과적인 피아노교육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하는 심리학적 기초와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였다. 단, 심리학의 분야가 매우 넓고 모든 심리학적 이론을 다루는 것은 효율적이지도 않기에, 본 연구에서는 심리학의 여러 학설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며 적용하기 편리한 행동주의와 인지주의를 중심으로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앞서 제시한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이론을 음악교수법과 연계하여 영・유아와 아동들의 효과적인 피아노교육을 위한 실질적인 적용 방안들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Arts > School of Musi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Jin Ho photo

Choi, Jin Ho
예술대학 (음악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