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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프린팅을 적용한 캡스톤 디자인 교육과정 개발과 성과 연구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Performance of Capstone Design Curriculum using 3D Printing

Authors
김미현
Issue Date
Oct-2019
Publisher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Keywords
tone design; 3D printing; development of capstone design curriculum; performance of capstone design curriculum; 톤 디자인; 3D 프린팅; 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 성과
Citation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69, pp 35 - 44
Pages
10
Journal Title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olume
69
Start Page
35
End Page
4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9245
DOI
10.25111/jcd.2019.69.03
ISSN
1976-1562
Abstract
본 연구는 4차 산업 혁명의 주요 기술인 3D 프린팅을 적용한 캡스톤 디자인 패션 교육과정 개발과 성과에 관한 것이다. 연구의 목적은, 첫째, 캡스톤 디자인 교육의 개념과 특성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패션 교육의 관점에서 연구의 배경을 이해한다. 둘째, 캡스톤 디자인 교육 과정에서 학생들의 프로젝트 수행 과정을 분류하고 단계별 사례를 분석하여 특성을 도출한다. 셋째, 3D 프린팅을 적용한 패션 아이템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한 본 연구의 캡스톤 디자인 교육 과정의 성과를 밝힌다. 캡스톤 디자인 교육과정 개발과 성과에 대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4차 산업 혁명의 주요 기술인 3D 프린팅을 적용한 실무형 패션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선행한 교육 내용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각 단계에서 학생들의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둘째, 3D 프린팅을 적용한 패션 아이템 개발이라는 프로젝트 프로세스 수행을 통해 실제 판매가 가능한 아이템 제안 및 시제품 제작을 통해 실무 현장 적응력을 향상 시킬 수가 있었다. 셋째, 프로젝트 시제품이라는 결과물 창출을 통해 학생들의 능력을 강화하여 취업과 창업 경쟁력을 높일 수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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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Arts > Department of Clothing & Textile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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