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EXCEL VBA를 이용한 컴퓨팅 사고력 교육 모델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 연구A Study on Learner's Recognition of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Model Using EXCEL VBA

Authors
박윤수이민정
Issue Date
Mar-2020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SW 비전공자; 컴퓨팅 교육; 컴퓨팅 사고; 엑셀; SW Non-majors; Computing Education; Computational Thinking; EXCEL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3, no.2, pp 42 - 51
Pages
10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23
Number
2
Start Page
42
End Page
5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9438
DOI
10.32431/kace.2020.23.2.005
ISSN
1598-5016
Abstract
본 연구의 목표는 EXCEL VBA의 실용성이 비전공자 대상 SW 교육에 이점이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EXCEL VBA를 이용한 컴퓨팅 사고력 교육을 계획하고 15주 간 교육을 실시했다. 15주의 교육이 종료된 후 실시한 사후 조사 결과에 의하면 설문 응답자의 72.21%가 EXCEL VBA가 실용적이라고 응답했다. SW 교육의 필요성과 SW 역량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학습자는 EXCEL VBA을 이용한 컴퓨팅 사고력 교육이 컴퓨터 관련 지식과 경험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학습자들은 EXCEL을 이용한 학습 과정은 난이도가 낮은 반면, VBA를 이용한 학습 과정은 난이도가 높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VBA를 이용한 문제 해결 학습은 프로그래밍 위주의 교육보다는 학습자에게 성취감을 줄 수 있는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 내용으로 구성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Da Vinci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Min Jeong photo

Lee, Min Jeong
교양대학 (교양대학)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