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우수 학교장의 리더십 특성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A Qualitative Case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Successful Principal Leadership in Korea

Authors
김이경김도기김갑성
Issue Date
Oct-2008
Publisher
한국교육행정학회
Keywords
우수 학교장; 리더십; 질적 연구; 초·중등교육; school leadership; successful principals; qualitative case study
Citation
교육행정학연구, v.26, no.3, pp 325 - 350
Pages
26
Journal Title
교육행정학연구
Volume
26
Number
3
Start Page
325
End Page
35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9858
ISSN
1226-8755
Abstract
학교의 변화와 개선을 유도하고 학교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서 학교장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은 계속 강조되는 추세이지만, 어떻게 하면 그러한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우수 학교장을 확보할 수 있는가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인식에서 출발하여 우리나라 초·중등 우수 학교장의 리더십 행위 및 학교조직의 특성, 인성 및 사고 특성, 리더십 형성과정 등을 분석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국내·외에서 수행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우수 학교장 개념을 정의하고 분석틀을 정립하였으며, 최종적으로 15명의 초·중등 학교장을 대상자로 선정하였고, 자료 수집을 위해서는 구조화된 심층 면담 방법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우수 학교장들은 리더십 행위, 부임한 학교의 특성에 부합하는 과업 추진 등에서 공통되는 특성을 보였으며, 인내심, 도덕성, 타인에 대한 배려 등의 사고 특성을 지녔고, 학교나 교장, 교사 등의 역할과 사명에 대한 뚜렷한 관점을 토대로 확고한 경영관을 확립하고 있었다. 리더십의 형성에는 교감직 수행과 같은 공식적 경험보다는 개인적, 비공식적 활동이 더 많은 영향을 미쳤다. 연구 결과, 우수 학교장이 되려면 자신이 처한 상황이나 조건 속에서 과제를 진단하고 해결할 수 있는 리더십 역량을 길러야 한다는 점, 한국 우수 학교장의 리더십 행위나 인성적 특성은 외국의 성공적인 학교장 사례 분석 결과와 매우 유사하다는 점, 그리고 우수한 학교장을 단위학교에 가능한 한 많이 확보하기 위해서 학교장 자격연수, 선발, 임용 등의 인사제도가 개선되어야 하며 이미 교장직을 수행하고 있는 현직 학교장에 대해서도 리더십 개선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시사를 얻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Ee Gyeong photo

Kim, Ee Gyeong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