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교사의 성역할 정체감에 따른 교사효능감과 행복감의 차이A Study on Teacher Efficacy and Happiness in Relation to the Sex-Role Identit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uthors
김다영김낙흥
Issue Date
Oct-2019
Publisher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Keywords
유아교사; 성역할 정체감; 교사효능감; 행복감; ECE Teachers; Sex-role Identity; Teacher Efficacy; Happiness
Citation
교원교육, v.35, no.4, pp 393 - 411
Pages
19
Journal Title
교원교육
Volume
35
Number
4
Start Page
393
End Page
41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1076
DOI
10.14333/KJTE.2019.35.4.393
ISSN
1225-2042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성역할 정체감 유형에 따른 교사효능감과 행복감에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지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사 37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로는 한국형 성역할검사,교사효능감 검사도구, 행복감 척도를 사용하였고, 수집된 연구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의 기술통계, 일원배치 분산분석(one way ANOVA)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유아교사의 성역할 정체감유형에 따라 교사효능감과 행복감의 수준에 차이가 있는를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수준은 성역할 정체감 유형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양성성 유형의 성역할 정체감을 가진 유아교사가 남성성유형이나 미분화 유형에 속하는 교사보다 교사효능감이 높았다. 또한, 유아교사의 행복감 수준도 마찬가지로 양성성 유형에 속하는 유아교사가 다른 성역할 정체감 유형의유아교사보다 행복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Nak Heung photo

Kim, Nak Heung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