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엑셀을 이용한 SW 비전공자 대상 컴퓨팅 교육 모형 설계 및 효과 분석The Analysis of Design and Effect for Software Non-majors of Computing Education Model using Excel

Authors
박윤수이민정이수진
Issue Date
Oct-2019
Publisher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Keywords
컴퓨터과학 비전공자; 컴퓨팅 교육; 컴퓨팅 사고; 교육모형; 엑셀; Computer Science Non-majors; Computing Education;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al Model; Excel
Citation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20, no.10, pp 1969 - 1978
Pages
10
Journal Title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olume
20
Number
10
Start Page
1969
End Page
197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1095
DOI
10.9728/dcs.2019.20.10.1969
ISSN
1598-2009
Abstract
4차 산업 혁명은 학문 간의 경계를 없애고 정보통신기술(ICT)은 사회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SW교육이 다양한 전공에서 컴퓨팅 기술 기반의 이해력 융합학문으로서 요구되고 있다. 이에 SW 전공자뿐만 아니라 비전공자에게도 ICT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다. ICT 교육의 핵심은 컴퓨팅 사고에 기반한 소프트웨어 교육에 있다. 컴퓨팅 사고 학습도구로서 스크래치, 파이썬, 랩터, 엑셀 등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가 있고 이를 이용한 교육 모형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제안되었던 엑셀 기반 컴퓨팅 사고 교육 모형을 정보, 패턴 인식, 알고리즘에 중점을 둔 교육으로 재편하고, SW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였다. 컴퓨팅 사고 역량을 측정하기 위해 학습 이전과 이후 테스트를 진행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교육 모형의 효과성을 입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SW 비전공자를 포함한 누구나 엑셀과 같은 ICT 활용 도구로도 컴퓨팅 교육을 효과적으로 접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으며, 나아가 본 연구가 컴퓨팅 교육용 학습 도구를 확대해 가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Da Vinci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Min Jeong photo

Lee, Min Jeong
교양대학 (교양대학)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