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유아국악교육의 의미와 어려움Meanings and Difficulties of Korean Classical Music Education recognized by Early Childhood Teachers
- Authors
- 조형숙; 조은지
- Issue Date
- May-2020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korean classical music; korean classical music education; early childhood teacher; 국악; 국악교육; 유아교사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10, pp 789 - 815
- Pages
- 27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0
- Number
- 10
- Start Page
- 789
- End Page
- 81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1652
- DOI
- 10.22251/jlcci.2020.20.10.789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국악교육을 경험한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유아국악교육의 의미와 어려움의 실제를 심층적으로 살펴보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들 중 국악교육 경험이 있는 전・현직교사 5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면담은 모두 개인면담으로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국악교육을 경험한 교사들에게 유아국악교육은 한국적 흥과 신명을 끌어내고 즐기게 하는 국악, 유아 간 함께 흥을 즐기며 사회적 연결을 이어주는 국악, 유아와 교사관계 간 소통의 장이되는 국악, 신체활동의 대안으로서 유아의 스트레스 해소 기능을 하는 국악, 타 교과와 통합매체로서의 활용성이 높은 국악, 일과 및 연계활동에서의 활용성이 높은 국악으로서 의미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국악교육에서 교사가 갖는 어려움에는 국악에 대한 교사의 전문적 이해 부족, 국악교육에 필요한 ‘흥’이 부족한 교사의 특성, 국악기 연주 기능교육에 필요한 교사의 전문성 부족, 국악교육을 위해 필요한 여건 조성의 어려움이 있었다. 본 연구는 유아국악교육의 전문적 활성화를 위한 교사교육측면에서의 방안 모색을 위한 의미있는 자료로서의 의의를 가진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1652)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