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의 학업지원, 교수-학생 교류, 능동적 ․ 협동적 학습 및 학업도전의 구조적 관계 분석Influential Factors for the Academic Challenge of University Students: Mutual Impact of Learning Supportive Environment, Student-Faculty Interaction, and Active and Collaborative Learning

Authors
배상훈김혜정
Issue Date
Nov-2013
Publisher
한국열린교육학회
Keywords
academic challenge; faculty-student interaction; active and collaborative learning; supportive environments; 대학의 학업지원; 교수-학생 교류; 능동적․협동적 학습; 학업도전
Citation
열린교육연구, v.21, no.4, pp 201 - 225
Pages
25
Journal Title
열린교육연구
Volume
21
Number
4
Start Page
201
End Page
22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2202
ISSN
1229-837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학업지원 정도가 교수와 학생의 교류 및 대학생의 능동적․협동적 수업 참여를 매개로 하여 대학생의 학업 도전, 즉 자신의 학습에 투자한 시간과 노력의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는데 있다. 전국에서 총 32개 대학을 선정하고, 동 대학의 재학생을 대상으로 웹기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 7,393명의 자료가 수집되어 분석에 활용되었다. 네 가지 요인 사이의 구조적 영향 관계를 탐색하기 위해 구조 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대학이 자신의 학업을 지원한다고 느낄수록 교수와의 상호작용 및 능동적‧협동적 수업 참여는 보다 활발해졌다. 또한 교수와 학생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은 대학생의 능동적‧협동적 수업 참여와 적극적인 학업 도전에 영향을 미쳤고, 대학생의 능동적‧협동적 수업 참여는 그들의 학업 도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대학 차원의 학업 활동에 대한 지원은 교수와 학생 교류 및 대학생의 능동적‧협동적 수업 참여를 매개로 대학생의 학업 도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대학이 학부교육을 강화하고 대학생들의 적극적인 학습 활동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교수의 참여와 협력이 중요하며 학생들의 수업 활동에 대한 지원을 보다 강화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