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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학생 체육활동 활성화를 위한 학교체육 정책 분석Changes and Development Subject of Physical Education Policy for Activating Girls Physical Activities in School

Authors
진연경이현석
Issue Date
Dec-2016
Publisher
한국여성체육학회
Keywords
Physical education policy; girls physical activities; activating school physical education; 학교체육정책; 여학생 체육활동; 학교체육활성화
Citation
한국여성체육학회지, v.30, no.4, pp 89 - 103
Pages
15
Journal Title
한국여성체육학회지
Volume
30
Number
4
Start Page
89
End Page
10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2358
DOI
10.22472/kpeaw.2016.30.4.89
ISSN
1229-6341
Abstract
학교체육정책의 다각적 변화와 발전 속에서 최근 가장 두드러진 정책은 ‘여학생 체육활동 활성화 정책’이라 할 수 있다. 여성 관련 정책은 사회적으로 열악한 지위에 처해 있는 여성이 감내하고 있는 불평등을 해소하여 보편적인 인간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조건을 형성하자는 취지에서 출발한다. 본 연구는 학교체육활동의 교육적 운영의 지침이 되는 학교체육정책에서 여학생과 관련 정책의 수립・시행・변화・발전 과정을검토하여 학교체육정책에서의 시사점 도출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연구보고서 및 교육부가 제시하는 ‘학교체육주요업무계획’, ‘학교체육활성화 방안’등의 문헌자료를 고찰하였다. 연구결과 여학생체육활동 활성화 관련 정책은 태동기, 변화기, 확대기로 변화하고 있었다. 혼성학급 정책운영은 ‘체육수업에서의 여학생’에 대한 문제의식을 일으켰고, 이후 학교체육혁신방안, 이명박 정부의 일반학생 학교체육활성화방안 등의 정책은 여학생 체육활동에 대한 정책적 관심을 유도하였으며, 2013년 박근혜 정권 내 여학생 체육활동 활성화 정책은 정책의 발전을 가져왔다. 현재 양적으로 확대 된 여학생 체육활동 관련 정책은 면밀한성과분석을 통한 내실화의 노력이 요구되는 시점이며, 장기적 발전을 위해 정부차원의 정책개발기관에서의관련정책에 대한 체계적 정책성과분석 및 정책연구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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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Hyun Suk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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