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적 내러티브를 활용한 교실 안 또래갈등상황 극화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애정 | - |
dc.contributor.author | 김낙흥 | - |
dc.date.available | 2020-07-29T04:20:10Z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issn | 1738-028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243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일상적 내러티브를 활용한 교실 안 또래갈등상황 극화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A시 만 5세 유아 40명(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으로 활동은 7주 간 14회 실시되었다. 실험집단에는 일상적 내러티브를 활용한 또래갈등상황 극화활동을 실시하였고, 실험집단은 일상적 내러티브를 활용한 또래갈등상황 이야기나누기를 진행하였다. 활동 적용 전⋅후 유아의 언어능력과 친사회적 행동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9.0 으로 빈도분석 및 t-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일상적 내러티브를 활용한 교실 안 또래갈등상황 극화활동은 유아의 언어능력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일상적 내러티브를 활용한 교실 안 또래갈등상황 극화활동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
dc.format.extent | 27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 - |
dc.title | 일상적 내러티브를 활용한 교실 안 또래갈등상황 극화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s of Dramatized Activities Using Personal Narratives on Language Competence & Pro-social Behavior among Young Children: Focused on Peer Conflict Situations in Classrooms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21183/kjcm.2020.03.19.1.9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어린이미디어연구, v.19, no.1, pp 97 - 123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72977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123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97 | - |
dc.citation.title | 어린이미디어연구 | - |
dc.citation.volume | 19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일상적 내러티브 | - |
dc.subject.keywordAuthor | 극화활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또래갈등상황 | - |
dc.subject.keywordAuthor | 언어능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친사회적 행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sonal narrativ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dramatized acitivit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er conflict situations | - |
dc.subject.keywordAuthor | language compet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social behavior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Cand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Republic of Korea (06974)02-820-6194
COPYRIGHT 2019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