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일상적 내러티브를 활용한 교실 안 또래갈등상황 극화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Dramatized Activities Using Personal Narratives on Language Competence & Pro-social Behavior among Young Children: Focused on Peer Conflict Situations in Classrooms

Authors
이애정김낙흥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Keywords
일상적 내러티브; 극화활동; 또래갈등상황; 언어능력; 친사회적 행동; personal narratives; dramatized acitivities; peer conflict situations; language competence; pro-social behavior
Citation
어린이미디어연구, v.19, no.1, pp 97 - 123
Pages
27
Journal Title
어린이미디어연구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97
End Page
12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2439
DOI
10.21183/kjcm.2020.03.19.1.97
ISSN
1738-0286
Abstract
본 연구는 일상적 내러티브를 활용한 교실 안 또래갈등상황 극화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A시 만 5세 유아 40명(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으로 활동은 7주 간 14회 실시되었다. 실험집단에는 일상적 내러티브를 활용한 또래갈등상황 극화활동을 실시하였고, 실험집단은 일상적 내러티브를 활용한 또래갈등상황 이야기나누기를 진행하였다. 활동 적용 전⋅후 유아의 언어능력과 친사회적 행동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9.0 으로 빈도분석 및 t-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일상적 내러티브를 활용한 교실 안 또래갈등상황 극화활동은 유아의 언어능력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일상적 내러티브를 활용한 교실 안 또래갈등상황 극화활동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Nak Heung photo

Kim, Nak Heung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