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어떤 댓글을 원하는가?: 기업 페이스북 팬페이지의 소비자 댓글에 대한 내용분석What Kinds of Replies Do You Want?: A Content Analysis of Consumers‘ Replies in Corporates‘ Facebook Fanpages

Authors
이성경황장선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Keywords
댓글; 페이스북; 팬페이지; 내용분석; 메시지전략; Reply; Facebook; Fanpage; Content analysis; Message strategy
Citation
광고학연구, v.31, no.5, pp 143 - 183
Pages
41
Journal Title
광고학연구
Volume
31
Number
5
Start Page
143
End Page
18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2992
DOI
10.14377/KJA.2020.7.15.143
ISSN
1225-0554
Abstract
본 연구는 대표적인 SNS 플랫폼인 페이스북이 온라인 구전의 플랫폼으로서 중요한 역할을수행한다는 점에 주목하여 기업 페이스북 팬페이지에서 나타나는 소비자 댓글에 주목하였다. 지금까지 관련 연구들이 기업의 페이스북 팬페이지 상에 나타난 포스팅에 대한 검토에 집중하였던 것과 달리,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댓글이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에 초점을 두고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소비자 반응이 활발하게 나타난 주요 팬페이지 10개에 집행된 총166개의 포스팅과 이에 게재된 2254개의 댓글을 대상으로 분석이 이루어졌으며, 포스팅의 유형에 따른 댓글 메시지의 유형과 속성 등을 검토하였다. 또한, 실제의 소비자 반응이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대한 효과 지표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전제 하에 포스팅과의 관련성을 검증하였다. 페이스북에 나타나는 각각의 소비자 반응들-‘좋아요’, ‘공유’, ‘댓글’-에 대한 포스팅 유형과의 관련성을 검증함으로써, 보다 구체적인 커뮤니케이션 목표에 대한 제언을 도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Department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wang, Jang Sun photo

Hwang, Jang Sun
경영경제대학 (광고홍보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