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K-12 학생 및 교사를 위한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고찰Review on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K-12 Students and Teachers

Authors
김수환김성훈이민정김현철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AI Education; AI Curriculum; TPACK; Informatics Education; 인공지능 교육; 인공지능 교육과정; TPACK; 정보 교육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3, no.4, pp 1 - 11
Pages
11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23
Number
4
Start Page
1
End Page
1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3006
DOI
10.32431/kace.2020.23.4.001
ISSN
1598-501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초중등 교육에 도입되고 있는 인공지능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등을 교육과정의 측면과 교사교육에 필요한 요인 측면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우리나라 초중등 인공지능 교육의 방향을 제안하는 것이다. 1차 문헌으로는 국내외 논문 9편, 2차 문헌으로는 11편의 국내외 정책 보고서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수집된 문헌을 서술적 고찰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문헌의 다각도 분석을 위해 교육과정 구성요소 측면과 TPACK 요소 측면에서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인공지능 교육 대상을 인공지능 사용자, 활용자, 개발자의 3단계로 구분하였다. 초중등 인공지능 교육에서는 사용자와 활용자 단계가 적합하고, 사용자 교육을 위해 인공지능 리터러시를 포함해야 한다. 활용자 교육을 위해 현재의 컴퓨팅 사고력 및 코딩 역량을 기반으로 하여 인공지능의 기능을 적용하여 창의적인 산출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역량을 목표로 삼는 것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교사는 교수 지식 및 플랫폼 사용 능력 외에도 문제해결, 추론, 학습, 인식 영역 및 일부 응용수학, 인지/심리학/윤리에 대한 내용 지식이 필요하므로 이에 대한 연수가 필요하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Da Vinci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Min Jeong photo

Lee, Min Jeong
교양대학 (교양대학)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