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전자상거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플랫폼과 물류 혁신: 아마존 사례Platform and Logistics Innovation for E-commerce Competitiveness: The Case of Amazon.com

Authors
빈창현전병준
Issue Date
Nov-2019
Publisher
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Keywords
E-commerce; Amazon; Innovation; Logistics Innovation; Blockchain; 전자상거래; 아마존; 혁신; 물류 혁신; 블록체인
Citation
전자무역연구, v.17, no.4, pp 1 - 22
Pages
22
Journal Title
전자무역연구
Volume
17
Number
4
Start Page
1
End Page
2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3636
DOI
10.17255/etr.17.4.201911.1
ISSN
1738-9607
Abstract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전자상거래에 참여하고 있는 여러 기업들이 마주한 격화된 경쟁 상황을 타개하는 방안으로서, 새로운 물류시스템 및 유휴자원 활용을 도입하여 무역 경쟁력을 확보한 아마존의 사례를 살펴봄으로 전자상거래 시장 내의 구성원들이 최선의 무역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들을 생각해본다. 논문구성/논리: 제1장 서론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배경을 기술하였다. 제2장에서는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의 현황을 살펴보며, 국내 관련 기업들의 동향을 살펴보았으며, 제3장은 사례분석 기업인 아마존의 기본 정보를 제시하고, 아마존의 혁신 사례와 관련한 내용을 서술하였다. 제4장은 결론으로 아마존 사례를 통하여, 국내 전자상거래 기업이 핵심역량 및 새로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결과: 절대적인 지위에 올라선 기업이 없는 국내 온라인 전자상거래 시장에서는 또 다른 아마존의 탄생을 꿈꾸며 시장의 주도권을 쥐기 위한 경쟁을 이어가고 있다. 그러므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국내 온라인 전자상거래 기업들의 투자는 관련 기업들이 아마존과 같은 새로운 혁신, 전자금융, 택배, 물류 뿐만 아니라 AI와 VR 등의 제4차 산업기술 등을 융합하는 혁신의 노력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것과 결부되어, 이러한 노력은 결과적으로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의 주요한 플랫폼으로서 고객에게 새로운 편익을 제공하는 기반을 마련하고, 전자상거래 시장의 핵심 플레이어로서 해당 기업만의 핵심 역량을 획득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독창성/가치: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 내의 구성원들이 최선의 무역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들을 도출하기 위하여, 아마존의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분석 과정에서 해당 사항을 국내 전자상거래 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고하기 위하여, 비즈니스 플랫폼, 구독 경제, 블록체인, 물류 혁신 등의 주제를 이론적 토대로 제공함으로 기업들의 핵심역량 확보를 위한 연구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수행한 것으로 여겨진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un, Byungjune photo

Chun, Byungjune
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서울))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