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텍스트마이닝과 연결망 분석을 활용한 『사회과교육연구』의 연구 동향 분석An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Journal of Research in Social Studies Education Using Text Mining and Network Analysis

Authors
허수미김세현최율
Issue Date
May-2020
Publisher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Keywords
Research in Social Studies Education; Meta Analysis; Text Mining; Network Analysis; Unstructured Data; 사회과교육연구; 메타분석; 텍스트마이닝; 연결망분석; 비정형데이터
Citation
사회과교육연구, v.27, no.2, pp 1 - 26
Pages
26
Journal Title
사회과교육연구
Volume
27
Number
2
Start Page
1
End Page
2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193
DOI
10.37409/RSSE.27.2.1
ISSN
1225-6838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텍스트마이닝과 연결망분석 그리고 질적 연구방법을 혼합하여 ‘사회과교육연구’에 대한 메타분석을 수행하였다. 2003년부터 2019년까지 발행된 모든 논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특성과 주제간 연결관계를 설명하고 보완이 필요한 연구방향을 제안하였다. 첫째, 사회과교육연구는 연구주제 간 편차가 존재했고 점차 연구다양성과 영역 간 균형성이 개선되고 있으나 사회과 본질과 관련된 기초연구주제의 약화는 보완될 필요가 있다. 둘째, 교육과정, 교과서, 수업연구 영역이 지나치게 독자적인 영역으로 연구되는 경향이 보이며, 이러한 영역에서 연계성을 가진 통합형 연구의 확대 및 질적 개선이 요구된다. 이를 통해 영역별 심층 연구와 연계성이 강화된 통합형 연구의 균형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셋째, 사회과교육 연구 분야에 대한 빅데이터분석 등 새로운 연구기법을 활용한 메타연구 활성화가 필요하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ociolog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Yool photo

Choi, Yool
사회과학대학 (사회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