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공립유치원 임용시험 준비과정에서의 경험과 개선 요구Kindergarten teachers’ experiences and their requests for improvement in the public Kindergarten recruitment exam preparation process

Authors
김남연김명정문가영신유정
Issue Date
Mar-2020
Publisher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Keywords
screening examination for public kindergarten teachers appointment; public kindergarten teacher; experience; demands for improvement; 공립유치원 임용시험; 공립유치원 교사; 경험; 개선 요구
Citation
한국유아교육연구, v.21, no.4, pp 1 - 24
Pages
24
Journal Title
한국유아교육연구
Volume
21
Number
4
Start Page
1
End Page
2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259
DOI
10.15409/riece.2020.21.4.1
ISSN
1975-7190
2671-5597
Abstract
본 연구는 공립유치원 임용시험을 준비하여 합격한 유치원교사를 대상으로 임용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에서의 경험이 가진 의미를 밝히고 이에 따른 개선의 요구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현 임용시험 체제에서 합격한 공립유치원 교사 14명을 편의표집하여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연구참여자들은 시험 준비의 효율과 효과를 위해 학원 강의 수강, 스터디 모임, 개별 학습을 했으며 각각의 경험은 공부의 방향과 전략 모색, 정보 공유와 정서적 지지, 학습 효과 향상과 유아교육에 대한 가치관 형성 등 각기 상이한 의미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구참여자들의 경험에 근거하여 국가 및 지자체 수준에서는 교사의 교육관과 인성, 자질을 평가하는 시험체제로의 변화와 평가의 객관성 확보를, 그리고 교원양성기관 수준에서는 임용시험 준비의 길잡이 역할과 정서적 지원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공립유치원 임용시험 체제의 개선 방향과 임용시험 준비생들을 위한 사회적 지원 방안들에 대해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