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무용전공 초임체육교사의 체육수업 경험 이야기open accessThe Story of Physical Education Class Beginning Physical Education Teacher of Dance Major

Authors
이의재방서영김보미
Issue Date
Jan-2020
Publisher
한국무용학회
Keywords
무용전공; 초임 체육교사; 체육수업; 질적연구; 경험; dance major; beginning physical education teacher; physical education class; qualitative research; experience
Citation
한국무용학회지, v.19, no.4, pp 27 - 42
Pages
16
Journal Title
한국무용학회지
Volume
19
Number
4
Start Page
27
End Page
4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312
DOI
10.26743/kaod.2020.19.4.003
ISSN
1975-4477
Abstract
본 연구는 무용을 전공한 초임체육교사들의 체육수업 경험담을 통해 그들이 체육교사로서 성장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5년 이하 무용을 전공한 초임체육교사 4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고, 귀납적 분석을 활용하여 체육수업에 대한 두려움과 걱정 극복하기, 체육수업 실천하기, 체육수업 성장시키기라는 3가지의 주제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결과의 내용처럼 무용전공 초임체육교사들은 교사가 되기 전 두려움과 걱정을 극복하기 위해 실기 준비, 학교현장경험을 통해 노력하였고, 실제 현장에서는 이론적 지식의 활용과 철저한 교재연구, 잘하는 교사보다 잘 가르치는 교사, 학생들을 신뢰하는 교사가 되기 위해 체육수업을 실천하며 다양한 시행착오를 경험하고 있었다. 또한 이러한 어려움들을 극복하면서 본인들의 체육수업을 성장시키며 좋은 체육교사로 정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이에 따른 논의 주제로 체육수업을 더 잘하고 싶은 무용전공 체육교사, 무용전공 체육교사양성을 위한 정책적 제안에 대하여 내용을 전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