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의 문제행동과 사회적 기술, 언어능력, 부부갈등 간의 관계 및 영향력 분석Analysis of the Relationship and Influence between Problem Behavior and Social Skills, Language Competencies and Parents' Conflicts of Infants

Authors
조성웅김월순임해진
Issue Date
Jan-2020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Young Child; Problem behavior; externalization problem behavior; internalization problem behavior; social skills; language competencies; Parents' Conflicts; 만5세; 유아; 문제행동; 외현화 문제행동; 내면화 문제행동; 사회적기술; 언어능력; 부부갈등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2, pp 1127 - 1150
Pages
24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0
Number
2
Start Page
1127
End Page
115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321
DOI
10.22251/jlcci.2020.20.2.1127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의 문제행동과 사회적 기술, 언어능력, 부부갈등 간의 관계 및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은 S시 K구, M시 S구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집 9곳의 만5세 204명이다. 자료수집준비 및 진행 기간은 2018년 10월9일~10월 2018년 12월 20일까지이며 수집된 자료는 Person 적률상관과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과 사회적 기술, 언어능력은 부적상관, 부부갈등은 정적상관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내면화 문제행동과 사회적 기술은 부적상관, 부부갈등은 정적상관으로 나타났다. 단계적 중다회귀분석 결과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의 가장 강력한 예측 변인은 사회적 기술이며 그 다음으로 부부갈등, 마지막으로 언어능력이 나타났다. 내면화 문제행동의 경우 가장 강력한 예측변은 사회적 기술이며 그 다음 예측 변인은 부부갈등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