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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학 전 어머니가 지각한 부부갈등과 모-자녀 상호작용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다변량 잠재성장모형 분석The Longitudinal Effect of Maternal Perception about Marital Conflict and Mother-Child Interaction on Second-Graders' School Adjustment: Multivariate Latent Growth Model

Authors
장원호
Issue Date
Jan-2020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부부갈등; 모-자녀 상호작용;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학교적응; marital conflict; mother-child interaction; second-graders' school adjustment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1, pp 25 - 51
Pages
27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0
Number
1
Start Page
25
End Page
5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322
DOI
10.22251/jlcci.2020.20.1.25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취학 전 어머니가 지각한 부부갈등과 모-자녀 상호작용이 자녀의 초등학교 저학년 학교적응에 미치는 횡·종단적 영향력을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통해 확인하는 데 있다. 연구 자료는 한국아동패널의 2014년(7차)-2016년(9차)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SPSS 22.0와 AMOS 22.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되었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녀가 초등학교로 취학하는 동안 어머니가 지각한 부부갈등과 모-자녀 상호작용은 선형적으로 감소하였다. 둘째, 부부갈등과 모-자녀 상호작용의 초기치가 높을수록 3년간의 변화율은 낮았다. 셋째, 부부갈등 초기치와 모-자녀 상호작용 초기치가 높고 상호작용 변화율이 클수록,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학교적응력은 높았다. 넷째, 어머니가 지각한 부부갈등 초기치는 모-자녀 상호작용 초기치를 매개로 하여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학교적응에 횡단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어머니가 지각한 부부갈등 변화율은 모-자녀 상호작용 변화율을 매개로 하여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학교적응에 종단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는 원만한 초등학교 2학년 아동의 학교적응을 위해, 단기적으로 부모애착 관계를 회복하고 유지할 수 있는 환경과 장기적으로 불안정한 부모애착이 성공적인 교사 및 또래 애착관계로 전이 되도록 돕는 프로그램 개발 및 교사학습공동체 운영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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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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