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교체육에서 ICT 활용 의미 탐색: 빅 데이터 토픽모델링 기법을 활용한 ICT 기반 학교체육 연구주제 분석Exploring Significances of ICT-based Physical Education: Utilizing Big Data Topic-modeling to examine topics on ICT-based Physical Education

Authors
손환최윤소
Issue Date
2020
Publisher
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
Keywords
학교체육; 빅데이터; 연구동향; 토픽모델링; ICT; Physical Education; Big Data; Research trends; topic-modeling
Citation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v.8, no.2, pp 91 - 102
Pages
12
Journal Title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Volume
8
Number
2
Start Page
91
End Page
10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408
DOI
10.24007/ajpess.2020.8.2.008
ISSN
1598-5679
Abstract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함에 따라 학교체육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ICT 및 테크놀로지 활용에 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 동향은 최근 국내 교육계가 내세우는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해 다양한 기술을 교과 콘텐츠와 연결시키고자 하는 움직임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체육 분야에서 15년간수행되어진 학교체육 및 체육수업 현장에서 ICT 및 테크놀로지 활용에 관한 연구주제의 동향을 면밀히 살펴보고, 미래 학교체육 현장에서 체육교과가 제공하는 교육적 가치 실현을 위한 효율적인 ICT 및 테크놀로지 활용방안 및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해당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 토픽모델링 기법을활용하였으며 그 결과는 1)융합교육, 2) 웹 기반 교육, 3) 신체활동분석, 4) ICT활용으로 총 4가지 주요 주제로범주화 되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학교체육 분야에서 ICT 및 테크놀로지 활용에 관한 논의는 학교체육 현장에서 그 필요성을 인정받음에 따라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하지만, 체육수업이 제공하는 교육적 가치를 학생들에게 온전히 전달하고 수업을 설계하는 교사가 과도한 업무부담 없이 자신의 수업에 테크놀로지를활용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ICT기반 체육수업의 실효성을 담보할 수 있는 학술적, 정책적 연구는 필요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 Hwan photo

Son, Hwan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