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튜브 브이로그 이용 동기 및 이용자 특성이 이용 만족 및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윤지영-
dc.contributor.author유지윤-
dc.contributor.author이장석-
dc.date.accessioned2021-06-18T07:19:24Z-
dc.date.available2021-06-18T07:19:24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598-487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417-
dc.description.abstract동영상으로 자신의 일상을 기록해 친구들과 소통하는 것이 Z세대나 밀레니얼 세대에게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브이로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유튜브 브이로그 이용 경험이 있는 20-30대 일반인 168명을 대상으로 브이로그 이용 동기와 이용자 특성이 브이로그 이용 만족과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설정한 모든 가설이 채택되었다. 즉, 브이로그 이용 동기(습관 및 시간보내기, 정보추구, 오락 및 휴식, 관음주의)와 이용자 특성(개방성, 감정적 동일시)이 이용 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이로그에 대한 이용 만족 역시 지속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새로운 콘텐츠 분야라고 할 수 있는 브이로그에 대한 실증적 접근을 통해 여러 이론적, 실제적 시사점을 제공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dc.format.extent13-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콘텐츠학회-
dc.title유튜브 브이로그 이용 동기 및 이용자 특성이 이용 만족 및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Motivation and User Characteristics on Use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in YouTube Vlog-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5392/JKCA.2020.20.04.18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0, no.4, pp 189 - 201-
dc.identifier.kciidART00258356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201-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89-
dc.citation.title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dc.citation.volume20-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Vlog-
dc.subject.keywordAuthorUse and Gratification Theory-
dc.subject.keywordAuthorVoyeurism-
dc.subject.keywordAuthorUse Satisfaction-
dc.subject.keywordAuthorContinuous Use Intention-
dc.subject.keywordAuthor브이로그-
dc.subject.keywordAuthor이용과 충족-
dc.subject.keywordAuthor관음주의-
dc.subject.keywordAuthor이용 만족-
dc.subject.keywordAuthor지속이용의도-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