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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브이로그 이용 동기 및 이용자 특성이 이용 만족 및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Motivation and User Characteristics on Use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in YouTube Vlog

Authors
윤지영유지윤이장석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Vlog; Use and Gratification Theory; Voyeurism; Use Satisfaction; Continuous Use Intention; 브이로그; 이용과 충족; 관음주의; 이용 만족; 지속이용의도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0, no.4, pp 189 - 201
Pages
13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20
Number
4
Start Page
189
End Page
20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417
DOI
10.5392/JKCA.2020.20.04.189
ISSN
1598-4877
Abstract
동영상으로 자신의 일상을 기록해 친구들과 소통하는 것이 Z세대나 밀레니얼 세대에게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브이로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유튜브 브이로그 이용 경험이 있는 20-30대 일반인 168명을 대상으로 브이로그 이용 동기와 이용자 특성이 브이로그 이용 만족과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설정한 모든 가설이 채택되었다. 즉, 브이로그 이용 동기(습관 및 시간보내기, 정보추구, 오락 및 휴식, 관음주의)와 이용자 특성(개방성, 감정적 동일시)이 이용 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이로그에 대한 이용 만족 역시 지속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새로운 콘텐츠 분야라고 할 수 있는 브이로그에 대한 실증적 접근을 통해 여러 이론적, 실제적 시사점을 제공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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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Social Sciences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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