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적 빅데이터와 빅데이터 교육의 방향성 연구 - 빅데이터 전문가의 인식 조사를 기반으로Study on the Direction of Universal Big Data and Big Data Education-Based on the Survey of Big Data Experts
- Authors
- 박윤수; 이수진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정보교육학회
- Keywords
- 보편적 빅데이터; 빅데이터 교육; 인공지능; 머신 러닝; CS 비전공자; Universal Big Data; Big Data Education; Artificial Intelligence; Machine Learning; CS Non-majors
- Citation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v.24, no.2, pp 201 - 214
- Pages
- 14
- Journal Title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Volume
- 24
- Number
- 2
- Start Page
- 201
- End Page
- 21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423
- DOI
- 10.14352/jkaie.2020.24.2.201
- ISSN
- 1229-3245
- Abstract
- 최근 데이터 관련 법안이 개정되면서 빅데이터의 활용 분야는 점차 확장되고 있으며, 빅데이터 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빅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지식과 스킬이 필요하고, 이를 모두 교육하기에는 오랜 시간과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산업 현장에서 사용되는 광범위한 영역의 빅데이터를 보편적 빅데이터(Universal Big Data)로 정의하고, 대학교 수준에서 보편적 빅데이터를 교육하기 위해서 중점적으로 교육해야 할 지식 영역을 산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빅데이터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전문 인력을 구분하기 위한 기준을 마련하고, 설문 조사를 통해 빅데이터에 대한 인식을 조사했다. 조사 결과에 의하면 전문가들은 컴퓨터과학에서 의미하는 빅데이터보다 광범위한 범위의 데이터를 빅데이터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빅데이터의 가공 과정에 반드시 빅데이터 처리 프레임워크 또는 고성능 컴퓨터가 필요한 것은 아니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는 빅데이터를 교육하기 위해서는 컴퓨터과학(공학)적 지식과 스킬보다는 빅데이터의 분석 방법과 응용 방법을 중심으로 교육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보편적 빅데이터 교육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안하고자 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The Office of Research Affairs > Affiliated Research Institute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423)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