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치해석을 통한 비상피난지원 시스템의 급기구 크기에 따른 유동분석Numerical analysis on effect of hole size on Emergency Evacuation Support System
- Authors
- 김지태; 박원희; 이덕희; 노경철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산학기술학회
- Keywords
- Fire; Air supply; Pressurization; Hole size; Smoke
- Citation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21, no.4, pp 324 - 329
- Pages
- 6
- Journal Title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Volume
- 21
- Number
- 4
- Start Page
- 324
- End Page
- 32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444
- DOI
- 10.5762/KAIS.2020.21.4.324
- ISSN
- 1975-4701
2288-4688
- Abstract
- 비상피난 지원시스템은 화재 발생시 차연막이 형성되고 차연막 내부로 외기를 급기 가압을 해주어 연기의 유입을 막아주어 안전한 대피로를 제공한다.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을 통해 급기구 지름이 10, 15, 20, 30 mm로 변화 할 때 비상피난 지원시스템 차연막 내부에 급기구 크기가 유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급기구 지름이 감소할수록 비상피난지원 시스템 입구부터 출구 길이 방향으로 급기구를 통한 유량이 비교적 고르게 형성 되는 양상을 보였다. 또한 20 mm 이상으로 급기구를 타공 할 경우 출구부 근처에는 급기 유량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문제점이 발생 하므로 급기구 지름을 20 mm 보다 작게 타공 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차연막 내부 공간 압력은 20 mm 이하로 타공시 길이방향으로 비교적 매우 균일한 분포를 보였다. 또한 수치해석 결과를 이용하여 급기구의 부차 손실계수을 산출 하였으며 약 K=1.5 으로 계산되었다. 따라서 향후 비상피난 지원 시스템 설계시 본 연구에서 도출한 급기구 지름에 따른 유동특성과 급기구의 부차손실을 적용하여 적절한 설계가 수행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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