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플립드러닝을 활용한 유아교과교육론 수업의 적용 효과 및 경험 탐색The Effects of Subject Matter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Using Flipped Learning and the Exploration of Experiences

Authors
김남연문가영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Keywords
플립드러닝; 유아교과교육론; 예비유아교사; flipped learning; subject matter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
Citation
어린이미디어연구, v.19, no.1, pp 169 - 201
Pages
33
Journal Title
어린이미디어연구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169
End Page
20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449
DOI
10.21183/kjcm.2020.03.19.1.169
ISSN
1738-028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플립드러닝을 활용한 유아교과교육론 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교수기술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와 그들의 수업 참여 경험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J대학 유아교육과 2학년 학생 76명으로 2018학년도 8월부터 12월까지 플립드러닝을 활용한 유아교과교육론 수업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을 위해 교수기술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검사를 학기 전⋅후에 실시하였고 학습자의 반성적 저널을 수집하였으며 그룹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플립드러닝을 활용한 유아교과교육론 수업을 통해 예비유아교사의 교수기술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예비유아교사의 경험은 ‘주도적 학습자로 성장하는 발걸음’과 ‘전문성을 지닌 유아교사로 성장하기 위한 밑거름’으로 범주화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예비유아교사 양성과정에서 플립드러닝을 활용한 교수학습의 설계와 운영을 위한 제안점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