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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브랜드 ‘에버레인’의 스토리스케이핑 차별화 연구A Study on the Storyscaping Differentiation of Fashion Brand ‘Everlane’

Authors
박소현
Issue Date
Dec-2019
Publisher
한국패션디자인학회
Keywords
Everlane; Storyscaping; fashion brand; differentiation; Storyscaping differentiation; 에버레인; 스토리스케이핑; 패션 브랜드; 차별화; 스토리스케이핑 차별화
Citation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v.19, no.4, pp 153 - 166
Pages
14
Journal Title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Volume
19
Number
4
Start Page
153
End Page
16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505
DOI
10.18652/2019.19.4.10
ISSN
1598-3749
Abstract
본 연구는 패션 브랜드 ‘에버레인’의 ‘스토리스케이핑 차별화’에 대한 사례연구 논문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달라진 패션 마케팅 환경에 따라 혁신하기 위해, 스토리스케이핑 차별화를 고찰하여 실제 패션 브랜드사례분석에 적용하는 것이다. 연구를 위하여 혁신 브랜드라고 평가받는 에버레인을 고찰한 후 스토리스케이핑 차별화에 따라 분석하여 차별화 방안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새롭게 주창되어 아직 사례가 적은스토리스케이핑 차별화와 론칭한지 10년 미만으로 혁신적인 패션 브랜드라 평가받는 미국의 에버레인 사례를 고찰하고 분석하여 급변하는 해외의 사례를 알리고 이를 국내 패션 브랜드의 패션 마케팅 환경에 활용하기 위한 제언을 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에버레인의 스토리스케이핑 차별화 연구를 위해서 문헌 고찰과 사례연구를 병행하였으며 에버레인을 가격 차별화, 스토리 차별화, 경험 차별화, 스토리스케이핑 차별화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첫째, 여러 활용 사례를 통해 스토리스케이핑 차별화 방법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와제품에 대한 투명성과 진정성이 전제되어야 브랜드가 확장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스토리스케이핑차별화는 에버레인처럼 점진적으로 가격 차별화부터 시작해서 스토리 차별화, 경험 차별화, 스토리스케이핑차별화로 브랜드의 성장에 따라 도입할 수도 있다. 또한, 차별화는 소비자의 참여와 개입을 브랜드가 소비자와 어떻게 소통하여 유입시키는지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에버레인의 스토리스케이핑 차별화는소비자의 기대를 이해하고, 소비자를 ‘영웅’이 되게 돕고 브랜드가 ‘멘토’의 역할을 함에 있었다. 패션 브랜드‘에버레인’의 스토리스케이핑 차별화는 소비자의 기대를 이해하고 반영하며 소통하는 동시에 변함없이 투명하고 진정성 있게 브랜드를 운영하며, 사람들이 쉽게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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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Arts > School of Desig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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