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마케팅의 명화차용 유형이 광고태도와 진단성(Diagnosticity)에 미치는 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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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민관 | - |
dc.date.accessioned | 2021-06-18T07:21:30Z | - |
dc.date.available | 2021-06-18T07:21:30Z | - |
dc.date.issued | 2019-11 | - |
dc.identifier.issn | 2233-489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590 | - |
dc.description.abstract | 소득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소비자의 예술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듯 아트마케팅이 대중화되고 있다. 본 연구는 예술작품을 활용한 광고 형식을 유형화 한 후 명화의 시장 노출 빈도에 따른 소비자들의 광고 효과(광고태도/회상/진단성)를 실험연구를 통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결과, 첫째, 명화 활용 방식에 따른 회상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다. 그러나 재해석된 명화에 대한 진단성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장노출빈도가 적은 명화광고가 상대적으로 더 많이 회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시장 노출빈도가 높은 명화를 재해석한 광고가 가장 회상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고관여 제품에 한정하였으나 향후 저관여 제품에 대한 연구도 진행해 볼 필요가 있다. 본 결과는 효과적인 명화차용 광고를 제작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 |
dc.format.extent | 7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융합학회 | - |
dc.title | 아트마케팅의 명화차용 유형이 광고태도와 진단성(Diagnosticity)에 미치는 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s of Art Infusion Types on Advertising Attitude and Diagnosticity in Art Marketing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15207/JKCS.2019.10.11.41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융합학회논문지, v.10, no.11, pp 411 - 417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24476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417 | - |
dc.citation.number | 11 | - |
dc.citation.startPage | 411 | - |
dc.citation.title |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10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Art Infus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Art Marke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Attitude toward Adverti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call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mory Inform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명화차용 방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아트마케팅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광고태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회상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억정보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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