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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마케팅의 명화차용 유형이 광고태도와 진단성(Diagnosticity)에 미치는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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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민관-
dc.date.accessioned2021-06-18T07:21:30Z-
dc.date.available2021-06-18T07:21:30Z-
dc.date.issued2019-11-
dc.identifier.issn2233-489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590-
dc.description.abstract소득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소비자의 예술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듯 아트마케팅이 대중화되고 있다. 본 연구는 예술작품을 활용한 광고 형식을 유형화 한 후 명화의 시장 노출 빈도에 따른 소비자들의 광고 효과(광고태도/회상/진단성)를 실험연구를 통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결과, 첫째, 명화 활용 방식에 따른 회상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다. 그러나 재해석된 명화에 대한 진단성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장노출빈도가 적은 명화광고가 상대적으로 더 많이 회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시장 노출빈도가 높은 명화를 재해석한 광고가 가장 회상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고관여 제품에 한정하였으나 향후 저관여 제품에 대한 연구도 진행해 볼 필요가 있다. 본 결과는 효과적인 명화차용 광고를 제작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dc.format.extent7-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융합학회-
dc.title아트마케팅의 명화차용 유형이 광고태도와 진단성(Diagnosticity)에 미치는 효과-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Art Infusion Types on Advertising Attitude and Diagnosticity in Art Marketing-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15207/JKCS.2019.10.11.41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융합학회논문지, v.10, no.11, pp 411 - 417-
dc.identifier.kciidART002524476-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417-
dc.citation.number11-
dc.citation.startPage411-
dc.citation.title한국융합학회논문지-
dc.citation.volume10-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Art Infusion-
dc.subject.keywordAuthorArt Marketing-
dc.subject.keywordAuthorAttitude toward Advertising-
dc.subject.keywordAuthorRecall-
dc.subject.keywordAuthorMemory Information-
dc.subject.keywordAuthor명화차용 방식-
dc.subject.keywordAuthor아트마케팅-
dc.subject.keywordAuthor광고태도-
dc.subject.keywordAuthor회상-
dc.subject.keywordAuthor기억정보-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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