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게임놀이와 연계한 유아 실외 동작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효과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Outdoor Movement Education Program Using Game Play for young children.

Authors
김성현이승주
Issue Date
Nov-2019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Movemen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Motor proficiency ability; Attention ability; Drawing representation ability; 유아동작 교육; 운동능력; 주의력; 그리기 표상능력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21, pp 173 - 197
Pages
25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9
Number
21
Start Page
173
End Page
19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604
DOI
10.22251/jlcci.2019.19.21.173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게임 놀이와 연계한 유아 실외 동작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한 프로그램의 유아의 운동능력, 주의력, 그리기 표상능력에 대한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프로그램 처치 효과를 위해 선정된 연구 대상은 유치원에 재원 중인 유아 56명이였으며 평균 월령 64.74개월 이였다. 실험처치는 8주간 16차시 진행되었다. 실험집단에는 게임놀이와 연계한 유아 실외 동작 교육 프로그램이 처치되었으며, 비교집단에는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 실외 동작 교육 프로그램이 처치되었다. ‘유아 운동능력 척도’, ‘유아 주의력 결핍 검사도구’, ‘그리기 표상능력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공분산분석(ANCOVA)을 통해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실험집단은 비교집단과 비교하여 운동능력, 주의력의 하위 요인인 충동조절, 그리기 표상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나 프로그램의 효과가 검증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