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그림책 중심 아동문학수업 경험이 영유아 교사에게 주는 의미 탐색Exploration into the meaning of picture book-centered children's literature Class Experience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Authors
문가영박성혜
Issue Date
Oct-2019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Literature; Children's Literature; Picture Books; Early Childhood Teachers; 문학; 아동문학; 그림책; 영유아 교사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20, pp 1165 - 1186
Pages
22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9
Number
20
Start Page
1165
End Page
118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628
DOI
10.22251/jlcci.2019.19.20.1165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그림책 중심 아동문학 수업 경험이 영유아 교사에게 주는 의미를 탐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교육대학원 유아교육과에 개설된 아동문학 수업을 수강하는 전·현직 영유아 교사 중 연구 참여 의사를 밝힌 13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참여자는 한 학기 동안 그림책을 중심으로 하는 아동문학 수업에 참여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반성적 저널을 작성하였다. 수집된 반성적 저널을 분석하여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그림책 중심 아동문학 수업의 의미는 그림책에 대한 깊이있는 이해, 성인이 되어 즐기는 그림책, 교사로서 다시 보는 그림책, 다른 사람과 나누고 싶은 그림책으로 범주화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유아교육현장에서 문학적 가치에 중점을 둔 그림책 활동이 이루어지기 위해 그림책을 즐기는 교사 양성을 위한 노력이 요구되며, 교육현장에서 제공되는 그림책의 종류와 내용이 다양해 질 필요가 있음을 논의하였다. 또한, 그림책을 활용한 교사 소모임과 부모모임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