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무용전공생의 유튜브(YouTube) 이용 동기가 지각된 유용성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The Influence of YouTube Usage Motivation of Dance Major Student on Perceived Usefulness and Creativity Relationship Among Motivation and Dance

Authors
홍미성김가은
Issue Date
Oct-2019
Publisher
한국무용과학회
Keywords
이용 동기; 지각된 유용성; 창의성; 무용전공생; YouTube; Usage motivation; Perceived usefulness; Creativity; Dance major student
Citation
한국무용과학회지, v.36, no.4, pp 1 - 12
Pages
12
Journal Title
한국무용과학회지
Volume
36
Number
4
Start Page
1
End Page
1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640
DOI
10.21539/Ksds.2019.36.4.1
ISSN
1229-7836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무용전공생의 유튜브(YouTube) 이용 동기가 지각된 유용성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전국의 서울권, 경기권, 충남권, 경남권, 전라권 등 5권역으로 나누어 무용을 전공하는 대학생과 졸업생, 대학원생을 온라인상에서 집락무선표집(stratified clusterrandom sampling)을 이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구글 드라이브에서 미디어 설문지를 제작한 후 설문대상자에게 링크 주소를 모바일로(카카오톡) 전송하여 응답한 324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5.0 program을 이용하였고, 요인분석, 빈도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전공생의 유튜브 이용 동기의 하위 변인 중 편리성, 정보성, 흥미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용전공생의 유튜브 이용 동기의 하위 변인 중 편리성은 창의성 하위 요인 중 창의적 동기에, 정보성은 창의적 태도에, 흥미성은 창의적 동기와 창의적 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무용전공생의 유튜브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은 창의성 하위 요인인 창의적 동기, 창의적 태도, 창의적 능력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Arts > School of Performing Arts and Media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