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사가 지각한 유아 기질 및 교사 기질이교사-유아 관계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형주-
dc.date.accessioned2021-06-18T07:23:15Z-
dc.date.available2021-06-18T07:23:15Z-
dc.date.issued2019-10-
dc.identifier.issn2383-528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64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들이 인식 한 유아 기질과 교사 기질이 교사-유아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었다. 연구대상으로는 서울, 경기에 소재하는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만 4, 5세 종일반 유아 312명과 각 유아의 담임교사 56명을 대상으로 SPSS 18.0 프로그램에 의해 데이터를 분석 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유아의 접근성, 적응성, 기분상태 및 반응성을 포함한 유아의 기질이 교사-유아 관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기질의 하위요인인 활동 수준, 접근 방식, 융통성, 기분, 규칙성 및 주의집중이 교사-유아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교육기관에서 교사-유아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와 교사의 전반적인 기질요인을 알고, 조화로운 관계를 이룰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유아, 교사의 기질적 차원이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해도를 높이고 교육적 효과를 높여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 하고 연계성 있는 상호작용을 한다면 바람직한 교육의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을 것이다.-
dc.format.extent17-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dc.title교사가 지각한 유아 기질 및 교사 기질이교사-유아 관계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Child's Temperament and Teacher's Temperament on Teachers-Child Relationship-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35873/ajmahs.2019.9.10.01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9, no.10, pp 139 - 155-
dc.identifier.kciidART002517396-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citation.endPage155-
dc.citation.number10-
dc.citation.startPage139-
dc.citation.title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dc.citation.volume9-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child's temperament-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s temperament-
dc.subject.keywordAuthorchild's Temperament Subfactors-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s Temperament Subfactors-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child relationship-
dc.subject.keywordAuthor유아기질-
dc.subject.keywordAuthor교사기질-
dc.subject.keywordAuthor유아기질 하위요인-
dc.subject.keywordAuthor교사기질 하위요인-
dc.subject.keywordAuthor교사-유아 관계-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School of Social Welfa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