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유아의 마음이론 발달 양상 분석An Analysis on the Developmental Aspects of Children’s Theory of Mind

Authors
유소라박찬옥
Issue Date
Sep-2019
Publisher
열린부모교육학회
Keywords
theory of mind; false belief; false belief task; 마음이론; 틀린 믿음; 틀린 믿음 과제
Citation
열린부모교육연구, v.11, no.3, pp 27 - 43
Pages
17
Journal Title
열린부모교육연구
Volume
11
Number
3
Start Page
27
End Page
4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672
DOI
10.36431/JPE.11.3.2
ISSN
2092-5743
Abstract
본 연구는 영유아의 마음이론 발달 양상을 분석하고자 만 2.5∼5세 180명을 대상으로 틀린 믿음 과제를 사용하여 마음이론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으로 연령 및 과제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각 과제 수행 성공률을 빈도와 백분율로 산출하였다. 또한 연령별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고, Scheffe 사후검증을 하였다. 연구결과, 연령의 증가에 따라 마음이론 점수가 높았으며, 연령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세까지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4세에 이르러 일정한 점수를 유지하며, 이후 다시 증가하는 발달 양상을 보였다. 각 과제별 수행능력도 다른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 연령에서 내용교체 과제보다 위치이동 과제 수행 성공률이 더 높게 나타났고, 이차 틀린 믿음 과제의 수행 성공률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또한 동일 연령 집단 내에서 과제 수행능력에 있어서 개별 발달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영유아의 마음이론 발달을 위해 적절한 환경과 교육적 경험을 제공해주어야 할 것을 제안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