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역량중심 체육교육과 테크놀로지 통합의 가능성The Possibility of Technology Integration in Competency Based Physical Education

Authors
유정애손환진연경
Issue Date
Sep-2019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Keywords
Physical education; educational technology; process-oriented evaluation; 체육교육; 테크놀로지; 과정중심평가; 역량중심 체육교육
Citation
교육과학연구, v.50, no.3, pp 131 - 152
Pages
22
Journal Title
교육과학연구
Volume
50
Number
3
Start Page
131
End Page
15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673
DOI
10.15854/jes.2019.9.50.3.131
ISSN
1229-8484
Abstract
본 연구는 문헌 고찰을 수행하여 체육교과에서의 테크놀로지 통합 현황을 분석하고, 역량중심교육과 과정중심 평가 체계 내 체육과 학습에서 테크놀로지와 과정중심평가 통합의 방향성과 그 가능성을 제시하여, 체육교육과 테크놀로지의 통합을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방안들을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결과, 테크놀로지 통합 수업은 학생의 참여 동기 자극, 학생과의 상호작용, 다양한 자료제시 방식의 측면에서 긍정적이었으나, 현장에서 보편화되기에는 기술적 특면, 학습자 인식측면, 콘텐츠의 부재의 한계점도 나타나고 있었다. 테크놀로지통합 체육교육은 역량중심교육의 중심이 되는 과정중심평가체제 내에서 학습 과정에의 평가, 능동적 학습의 평가, 문제해결력 배양을 위한 평가, 다양한 평가 방식 제공 등의 긍정적 가능성을 가지고 있었다. 이에 체육교육내에서 테크놀로지는 체육교과 역량 함양 과정 및 결과를 평가하는 데 그 역할을 다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교육을 위한 기술로서 테크놀로지의 적용, 테크놀로지 활용 과정 중심 평가를 위한 루브릭 설계, 테크놀로지 통합을 위한 체육 교사의 테크놀로지 활용 역량 강화의 노력이 더해져야 함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 Hwan photo

Son, Hwan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