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잠재계층분석을 활용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어휘 및 읽기이해력 분석Analysis of Vocabulary and Reading Comprehension Abilities of Elementary School 6th Grade Students Using the Latent Class Model

Authors
김동일이재호김희주
Issue Date
Mar-2019
Publisher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Keywords
Latent Class Analysis; Vocabulary; Reading Comprehension; At Risk Student with Learning Disability; 잠재계층분석; 어휘; 읽기이해; 학습장애 위험 학생
Citation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v.12, no.1, pp 27 - 44
Pages
18
Journal Title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Volume
12
Number
1
Start Page
27
End Page
4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856
DOI
10.24005/seci.2019.12.1.27
ISSN
2005-6486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어휘 및 읽기이해 능력을 분석하고자 잠재계층모형을 활용하여 집단별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과 대구 두 지역에서 편의표집으로 초등학교 6학년 학생 524명을 선정하였으며, 표준화된 기초학습기능 어휘 검사와 읽기이해력 검사를 사용하여 잠재계층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어휘 검사와 읽기이해력 검사 모두 상위 집단과 하위 집단인 2개의 집단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상위집단이 과반수로 대다수를 차지하였으며, 집단 간 하위 구인의 점수는 모두 유의미하게 차이가 있었다. 연구 결과 교육과정중심측정의 원리에 근거한 검사도구를 활용하여 어휘와 읽기이해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의 수를 잠재계층분석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었으며, 각 집단이 보이는 특징과 이들에게 제공할 교육적 중재에 대하여 논의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