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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교육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지능에 대한 고정신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A Longitudinal Study on the Effects of Private Education on Academic Achievement : The Mediating Role of Fixed Mindset

Authors
이유정김진경
Issue Date
Feb-2019
Publisher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Keywords
사교육 비용; 지능에 대한 암묵적 신념; 학업성취; 잠재성장모형; Private education cost; Fixed mindset; Academic achievement; Latent growth modeling
Citation
교육문화연구, v.25, no.1, pp 5 - 25
Pages
21
Journal Title
교육문화연구
Volume
25
Number
1
Start Page
5
End Page
2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885
DOI
10.24159/joec.2019.25.1.5
ISSN
1598-9283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사교육 비용과 지능에 대한 고정신념, 학업성취도의 종단적 변화와 이 변인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 있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하여 사교육 비용이 고정신념을 매개로 학업성취에 미치는 직·간접효과를 검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경기도교육연구원에서 실시한 경기교육종단연구(GEPS, Gyunggi Education Panel Study)의 1-6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총 3,541명-남학생 1,801명(50.9%), 여학생 1,740명(49.1%)-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첫째, 초4에서 중3까지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사교육 비용(영어, 수학), 지능에 대한 고정신념, 학업성취(영어, 수학) 모두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둘째, 영어와 수학 과목 모두에서 사교육 비용의 초기값은 성취도의 초기값과 변화율을 정적으로 예측하였고, 사교육 비용의 변화율은 성취도의 변화율을 정적으로 예측하였다. 셋째, 영어 과목에서는 고정신념의 초기값이 영어성취도의 변화율을 부적으로 예측하였으며, 수학 과목의 경우 고정신념의 변화율이 수학성취도의 변화율을 부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영어 과목에서 사교육 비용의 초기값이 고정신념의 초기값을 매개로 영어성취도의 초기값과 변화율에 미치는 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연구의 이론적·실제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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