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부모대상 앙트러프러너십 교육프로그램의 설계: 델파이기법을 활용한 연구Designing Entrepreneurship Education Program for Parents: A Study Using Delphi Technique

Authors
이우진오혜미
Issue Date
Jan-2019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앙트러프러너십 교육; 부모역할; 교육프로그램 설계; 델파이; 앙트러프러너십 교육전문가; 청소년 교육전문가; entrepreneurship training; parent role; education program design; Delphi; entrepreneurship education experts; youth education experts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1, pp 135 - 158
Pages
24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135
End Page
15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900
DOI
10.22251/jlcci.2019.19.1.135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앙트러프러너십을 높이는데 있어 부모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부모들이 앙트러프러너십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인식과 태도를 변화시키기 위한 부모교육 교육모델을 도출하고 이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앙트러프러너십 분야의 교육 전문가와 청소년 교육 전문가 패널 20명을 대상으로 2018년 6월 18일부터 7월 15일까지 4주 동안 총 3차에 걸쳐 델파이(delphi) 조사를 진행하였고, 부모의 인식전환을 위해 필요한 총 8개의 역량을 최종 도출하였다. 도출된 8개의 역량을 기반으로 활동기반 부모교육 모델을 개발하였고, 타당성 분석을 위해 파일럿 테스트를 하여 도출된 교육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현재 다양한 앙트러프러너십 분야의 커리큘럼이 개발되며 교육이 확산되고 있지만, 기존에는 이루어지지 않았던 청소년 자녀가 있는 부모를 대상으로 앙트러프러너십 교육을 설계하였다는 것에 연구의 독창성을 가지고 있으며, 교육현장에서는 청소년 부모들을 포함한 성인들의 인식과 태도를 변화시키기 위한 기초 교육프로그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