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O2O 서비스 기반 전통시장 주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설계 및 개발Designing Mobile Application for Korean Traditional Markets Based on O2O Service Platform

Authors
방영선양승목전혜린이다니엘
Issue Date
Sep-2018
Publisher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Keywords
O2O 서비스; 전통시장; 모바일 상거래; 비콘; 소비자 맞춤 서비스; O2O Service; Korean Traditional Market; Mobile Commerce; Beacon; Personalized Recommendations
Citation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19, no.9, pp 1689 - 1697
Pages
9
Journal Title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olume
19
Number
9
Start Page
1689
End Page
169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5109
DOI
10.9728/dcs.2018.19.9.1689
ISSN
1598-2009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첨단 ICT기술을 활용하여 온라인 소비자를 오프라인의 전통시장과 연결해주는 O2O 플랫폼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디자인을 연구하였다. 소비자가 직접 시장에 방문하여 면대면 (Face-to-face)으로 접촉하는 기존 판매 방식에 더하여 모바일 결제와 개인화 추천서비스 등 첨단 기술을 이용하여 전통시장 소비자의 저변을 확대하고 판매방식 다변화를 통한 이익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특히, 한국 사용자뿐만 아니라 한국 문화와 상품에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을 위한 다국어를 통한 상품정보 제공기능과 모바일 결제, 저전력 블루투스 비콘 (Beacon)을 이용한 근거리 상점 추천 등을 포함한 전통시장 소비자의 편의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전통시장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 종속된 네이티브 어플리케이션으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인 자바를 통해 개발하였고 이를 위해 객체지향 분석·설계 방식을 이용하였다. 연구의 결론으로는 현재 각광받고 있는 O2O 서비스를 중심으로 새로운 전자상거래 모델을 디자인하였으며, 이를 통해 전통시장의 저변 확대를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을 또한 함께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Danielle photo

Lee, Danielle
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서울))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