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 리더십 관련 연구동향 분석: 2004-2018년 국내 학술지 및 학위 논문을 중심으로Analysis of research trends on early childhood leadership: with focus on the 2004-2018 domestic academic journals & dissertations

Authors
김승진장원호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Keywords
유아 리더십(early childhood leadership) 연구 동향(research trends)
Citation
어린이미디어연구, v.18, no.2, pp 31 - 53
Pages
23
Journal Title
어린이미디어연구
Volume
18
Number
2
Start Page
31
End Page
5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5142
DOI
10.21183/kjcm.2019.6.18.2.31
ISSN
1738-028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리더십교육에 관한 최근 연구동향을 분석하여, 유아 리더십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2004년부터 2018년까지 한국연구재단 등재지에 발표된 279편의 논문들을 5년씩 3주기로 구분하였고, 연구주제, 연구유형, 연구대상, 자료수집방법 등의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연구주제로 유아 리더십의 영향 관계를 살펴본 연구가 가장 활발히 진행되었다. 둘째, 3기(2014-2018)로 갈수록 유아 리더십의 영향 관계와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에 관한 연구만이 증가하였다. 셋째, 가장 많이 사용된 연구유형은 양적연구, 연구대상은 만 5세 유아, 자료수집방법은 질문지법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국내 학술 논문과 학위 논문 간의 차이는 연구대상과 자료수집방법측면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유아 리더십 교육 연구 활성화를 위하여 유아 리더십과 관련된 질적연구, 비교 문화 연구, 연구 대상을 부모 및 교사로 확대한 연구, 기초연구로서 내용분석법과 면담법을 활용한 연구들의 필요성을 제언하는 바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