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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미디어를 활용한 전자책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The Effect on e-Book Usage by Smart Media

Authors
이수범장성준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Keywords
e-Book; E-TAM; Smart Media; Mediation Effect; 전자책; 확장된 기술수용모델; 스마트미디어; 매개분석
Citation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v.21, no.2, pp 5 - 33
Pages
29
Journal Title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Volume
21
Number
2
Start Page
5
End Page
3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5881
ISSN
1598-4494
Abstract
본 연구는 스마트미디어를 통한 전자책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여 전자책 이용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서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의 변인을 주모델로 사용하고, 선행연구에서 검증되었던 요인들을 선행변인으로 규정하였다. 또한 합리적 행위이론 변인, 개혁확산이론의 변인들을 매개변인으로 모델을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전자책에 대한 선행연구들에서 검증되었던 기술수용모델이 스마트미디어를 통한 전자책이용에도 유효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회귀분석을 통해 추출된 결론을 살펴보면, 스마트미디어가 가진 특징인 확장성을 기반으로 하여 기술이용의 편의성이 담보되고 유희성과 친화성을 부각하는 방식으로 이용자층을 확대할 수 있음이 도출되었다. 매개효과는 베론과 케니가 제안한 3단계 회귀분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주관적 규범 및 적합성과 시도가능성 등이 이용에 부분매개 또는 완전매개 효과가 있었다. 이는 스마트미디어를 통한 전자책 활성화를 위해서 체험기회를 확대하고, 전자책 콘텐츠의 다양화전략이 이용자 확보에 긍정적인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사실을 시사하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smart media e-Book contents are influenced by various factors. Grounded on the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E-TAM), this study combined Theory of Reasoned Actions(TRA) and Diffusion of Innovation Theory(DIT) factors. As a result, E-TAM is useful model for analyzing e-Book usage by smart media. The findings with regression analysis suggest that the smart media enlarged its users by affinity and playfulness. For examined mediation effect, this study replied Barron and Kenny’s three step regression models. The results suggest that partial mediating effect or complete mediation effect on subjective norm, compatibility and trial ability. The results support that the smart media could enlarge the e-Book user and have positive effect on new user by diversification. Finally, these findings contribute to the current understanding of user adoption behavior of e-Book usage by smart 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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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Social Sciences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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