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교육기관장의 운영능력, 유아교사의 역량, 교육과정 실행 간의 구조적 관계The Structural Relations among ECEC Directors' Management Capability, Teacher's Competency and Curriculum Implementation in Korea

Authors
박창현박찬옥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ECEC director's management capability; teachers' competency; curriculum implementation; 유아교육기관장의 운영능력; 유아교사의 역량; 교육과정 실행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6, no.3, pp 245 - 270
Pages
26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16
Number
3
Start Page
245
End Page
27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046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장의 기관 운영능력과 유아교사의 역량이 교육과정의 실행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 경기 지역의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7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595부의 응답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자료분석은 조사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기술통계 및 상관계수 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등의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졌으며,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기관장의 운영 능력, 유아교사의 역량, 교육과정 실행 간의 구조적 관계를 설정한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가 인정되어, 본 연구의 모형과 수집된 자료간의 부합성이 인정되었다. 둘째, 유아교육기관장의 운영능력은 교육과정 실행에 대하여 직접효과 및 유아교사의 역량을 통한 간접효과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역량은 교육과정 실행에 대하여 직접효과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교사의 역량이 교육과정 실행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 유아교육기관장의 운영능력이 유아교사 역량에 미치는 직접효과, 유아교육기관장의 운영능력이 교육과정 실행에 미치는 간접효과와 직접효과의 순으로 영향이 크게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관련 논의 및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