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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OP 가수를 차용한 TV 광고 문화적 유형과 가치 연구A Study on Using K-POP Singer TV-CM Type and Value of Cultural

Authors
서상란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Keywords
TV CM; K-Pop; Cultural Value; TV 광고; K-Pop; 문화적 가치
Citation
한국디자인포럼, no.35, pp 237 - 246
Pages
10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포럼
Number
35
Start Page
237
End Page
24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093
DOI
10.21326/ksdt.2012..35.021
ISSN
2233-9205
Abstract
한국에서 대중적 인기를 얻는 유행음악을 총칭하는 코리안 팝, K-Pop이 최근한류 열풍의 주역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는 젊은 층이 주도하고 있는 현재의 K-Pop 열풍을 발판으로 더 많은 탄탄한 팬 층의 확보를 위해 댄스음악을 뛰어넘는 다양한 장르의 음악과 문화를 접목시킨 컨텐츠를 개발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K-Pop 스타의 광고 사례에서 첫째로, K-POP 광고를 SWTO 마케팅 분석을 통해 광고에 나타난 문화적 가치를 비교 살펴보고 둘째로는, K-Pop 가수들이 어떠한 광고대상으로 분류되고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셋째로는 향후 K-Pop 가수들이 더욱 적극적인 세계 교류와 유대관계를 형성하여 콘텐츠 개발을 확장하려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연구를 토대로 K-Pop 가수를 모델로 기용한 광고 전략에 있어서 전략적 제고를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TV 광고에 나타난 문화적 가치에 대한 연구는 실용적(utilitarian) 가치 대 상징적(symbolic)가치에서는 실용적 가치가 근사한 차이로 더 나타났다. 이는 실제적인 효과를 지닌 실용주의 가치와 상징의 매개를 통해 나타난 상징적 가치인 것이다. 서양적(western) 가치 대 동양적(eastern) 가치로는, 서양적인 가치가 월등이 높게 나타났다. 수평적(horizontal) 가치 대 수직적(vertical) 가치로는, 수평적인 가치가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또한 K-Pop 가수들이 출현한 광고는 전자, 식품, 화장품, 주유, 의류 등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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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Social Sciences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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