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미술감상능력, 미술표상능력,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the Art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based on Esthetic Elements of Nature

Authors
김선월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art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based on esthetic elements of nature; art appreciation ability; art representation ability; nature-friendly attitude;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미술감상능력; 미술표상능력; 자연친화적 태도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6, no.5, pp 533 - 555
Pages
23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16
Number
5
Start Page
533
End Page
55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127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미술감상능력, 미술표상능력 및 자연친화적 태도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프로그램의 적용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서울시 J구에 위치한 S유치원에서 재원하고 있는 만5세 유아 50명(실험집단 25명, 비교집단 25명)을 대상으로 2009년 9월부터 12월까지 12주간 총 24회 프로그램 처치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미술감상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미술표상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셋째,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는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 가능함을 보여주는 것이며, 기존에 이루어졌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과 차별화된 프로그램으로서의 가치가 있음을 시사해주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