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산책 활용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유아의 신체적 자아개념과 자연친화적 태도 비교Exploring Outdoor-based Programs for Developing Physical Self-Perception and Nature-Friendly Attitude in Young Children

Authors
신미숙임민정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outdoor activity; physical self-perception; nature-friendly attitude; 산책 활동; 신체적 자아개념; 자연친화적 태도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6, no.5, pp 515 - 532
Pages
18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16
Number
5
Start Page
515
End Page
53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128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산책을 활용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유아의 신체적 자아개념 및 자연친화적 태도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산책 활동을 통한 교육적 방향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3개 유치원의 만 3, 4, 5세 유아 225명이며, 검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한 후 추후검증으로 Scheffé test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산책을 활용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 유형에 따라 유아의 신체적 자아개념에 차이가 있었고, 자연친화 교육과정을 경험한 유아들의 신체적 자아개념이 유능감, 건강, 외모의 하위요인에서 높았다. 또한,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는 산책을 활용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 유형에 따라 차이를 보였고, 자연친화 교육과정을 경험한 유아들의 자연친화적 태도가 모든 하위요인에서 높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교사 교육과 연수, 충분한 산책 활동의 제공, 유아의 일상생활 맥락과 연계된 통합적 산책 활동의 구상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