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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경영 측면에서 본 디자인권 방어 전략에 관한 연구 - 업체간 특허분쟁을 중심으로 -Study on Protection Strategy of Design Right from the Perspective of Design Management - With Corporate Patent Infringement Cases as the Major Subject -

Authors
황철호이재환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Keywords
design management; business management; design rights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2, no.1, pp 351 - 361
Pages
11
Journal Title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ume
12
Number
1
Start Page
351
End Page
36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230
DOI
10.17280/jdd.2012.12.1.034
ISSN
1598-2319
Abstract
산업시대에서 디지털 시대로의 전환에 따라 기업의 경영은 디자인경영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디자인은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또한 전세계적인 지식기반사회 진입에 따라 기업이 중시하는 가치와 비중은 전통적인 유형자산에서 원천기술, 디자인 등의 무형자산으로 변모하고 있다. 특히 미국과 일본 유럽연합은 최근 특허 전략을 강화하며 기술 보호에 나서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원천기술과 디자인은 기업의 경영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또한 기업의 분쟁이 원천기술 뿐만 아니라 디자인으로 까지 번져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경영과 디자인권에 대해 고찰하고 특허 분쟁 사례를 통해 디자이너들의 디자인권에 대한 인식재고와 기업의 경영전략 측면에서 디자인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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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Arts > School of Desig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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