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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성과상여금제도의 정책수용도에 관한 연구A Study on Compliance Degree of Teacher's Merit-Pay Policy

Authors
김희규김경윤
Issue Date
Mar-2011
Publisher
한국교육정치학회
Keywords
merit-pay system; compliance degree; policy compliance; non-compliance; 교원성과상여금; 정책수용도; 정책 순응; 정책불응
Citation
교육정치학연구, v.18, no.1, pp 39 - 59
Pages
21
Journal Title
교육정치학연구
Volume
18
Number
1
Start Page
39
End Page
5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425
ISSN
1226-7856
Abstract
본 연구는 현행 교원성과상여금제도의 정책요인과 정책대상자요인이 정책집행요인을 매개로 정책수용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여 정부 정책추진의 개선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전국 교원 대상의 설문조사 분석 결과, 첫째, 교원의 성별, 직위별, 연령별 등 배경변인에 따른 정책수용도 반응은 모든 변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정책요인, 정책대상자요인과 정책수용도간의 상관관계 분석에 의하면, ‘정책규범성’, ‘정책신뢰도’, ‘정책이익성’, ‘정책합리성’ 순으로 높은 상관을 보였다. 셋째, ‘정책집행요인’을 매개로 ‘정책요인’과 ‘정책대상자요인’이 ‘정책수용도’ 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정책요인’은 ‘정책수용도’에 다소 높은 인과관계를 보이고 있으나, ‘정책대상자요인’과 ‘정책요인’에 영향을 받은 ‘정책집행요인’은 정책수용도에 미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원성과급제도의 수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정책의 규범성과 신뢰성을 확보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더구나 지난 10여년 시행되어 온 교원성과급제도의 조기 정착과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후속연구가 요구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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