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치원교사들의 ADHD에 대한 지식 조사A Survey of Preschool Teachers Knowledge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uthors
정순주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발달장애학회
Keywords
Preschool Teachers; ADHD; Level of Knowledge on ADHD; Preschool Teachers; ADHD; Level of Knowledge on ADHD; 유치원교사; ADHD; ADHD에 대한 지식수준
Citation
발달장애연구, v.15, no.1, pp 23 - 48
Pages
26
Journal Title
발달장애연구
Volume
15
Number
1
Start Page
23
End Page
4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487
ISSN
2288-4289
Abstract
본 연구는 유치원교사들의 ADHD에 대한 지식수준을 알아보기 위하여 첫째, 유치원교사들의 ADHD에 관한 지식은 어떠한 경로를 통해 습득하고 있으며, 둘째, 유치원교사들의 ADHD에 대한 지식수준은 어느 정도이며, 셋째, 근무형태와 학력 수준 및 현장교육경력에 따라 ADHD에 대한 지식수준이 어떻게 다른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 소재 6개 유치원과 경기도 소재 6개 유치원의 교사 181명을 대상으로 Stebbins와 Stormont(2005)이 사용한 설문지와 국내 문헌을 참고해 수정ㆍ보완한 본 설문지를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주요 결과는 첫째, 유치원교사들은 학부 교사 양성과정에서 ADHD에 관한 충분한 교육을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교사들은 ADHD의 행동특성에 관하여 일반적인 이해도는 상당히 가지고 있지만, 그에 못지않게 ADHD에 관한 오개념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치원교사들의 ADHD에 대한 지식수준은 근무형태나 현장교육경력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학력 수준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치원교사 양성과정과 연수교육의 개선방향을 시사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연구는 서울과 경기도 일부 유치원에 국한되었으며, 연구대상의 대부분이 전문대학 혹은 4년제 대학졸업자들이므로 연구결과에 대한 비교나 해석상에 신중을 기해야 할 필요가 있다. 끝으로 ADHD에 대한 유치원교사들의 전문성 개발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